본문 바로가기

2012/116

사회인의 태도에 대한 네 가지 원칙 자신의 사회에서 가장 보편적인 가치에 복종하고 온건하며 신앙을 굳건히 하고, 극단적인 의견의 편에 서지 마라. 행동을 취하는 순간에는 의연하고 명확한 태도를 취하라. 아무리 의심스러운 결정이었다 하더라도 일단 결정을 내린 다음이라면 완전한 확신을 갖고 그것에 따르라. 주어진 운명에 따르기보다 자신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노력하며, 세상을 바꾸려는 노력 이전에 자신의 그릇된 욕망을 다스리는 데 주력하라. 위 세 가지를 실천하는 바탕 위레서 일할 수 있는 직업을 선택하라. -데카르트- 2012. 11. 22.
학문에 대한 네 가지 규칙 나 스스로 명확하게 '참'이라고 인정한 것 외에는 어떤 것도 '참'이라고 받아들이지 마라. - 계속 의문을 가져라 모든 문제를 큰 덩어리로만 바라보지 말고 가능한 한 작게 세분하라. - 건너 뛰지 말고 완전히 이헤하라. 가장 단순하고 이해하기 쉬운 대상에서 점차 단계를 밟아 복잡하고 난해한 문제에 접근하라. - 토대가 중요하다. 어떤 항목도 빠지지 않았다는 확신이 들 때까지 모든 항목을 열거하고, 그것에 대해 광범위하게 재검토하라. - 완전할 때까지 복습하라. -데카르트- 2012. 11. 22.
About Face 3 환자는 본인의 증상을 설명할 수는 있지만, 정확한 진단과 해결책은 전문가인 의사의 몫이다. 과업을 분석하면 사용자 업무의 세사한 정보는 쉽게 이해할 수 있으나 사용자의 목표를 이해하지 않는 이상 쓸모 없는 정보이다. 사용자가 필요로 하는 세부 기능에만 주의를 기울인다면 효과적인 디자인을 이끌어낼 수 없다. 세부 기능도 중요하나 왜 이런 세부 기능을 사용하려고 하는지 사용자의 목표를 좀 더 큰 시야에서 바라보는 일이 훨씬 중요하다. 2012. 11. 20.
생각하는 독서 생각하는 독서독서는 타인에게 자신의 생각을 떠넘기는 행위이다. 책을 읽는 동안 우리는 타인이 밟았던 생각의 과정을 더듬는 데 지나지 않는다. 글씨 쓰기 연습을 하는 학생이 선생이 연필로 그려준 선을 붓으로 따라가는 것과 비슷하다. 때문에 독서는 사물을 고찰하는 데 필요한 고통이 수반되지 않는다. 스스로 사색하는 작업을 중지하고, 독서로 정신의 자리를 옮길 때 우리의 마음이 평안해지는 것은 이 같은 고통이 사라졌기 때문이다.그러나 독서만으로는 작가가 어떤 사상에 도달하기까지 힘들게 수고했던 운동량을 소화할 수 없다. 그 때문에 거의 하루 종일 독서로 시간을 보내는 근면한 사람일수록 조금씩 스스로 생각하는 힘을 잃게 된다. 항상 탈 것에 의존하면 마침내 걸어다니는 힘을 잃어버리는 현상과 비슷하다. 그런데 이.. 2012. 11. 20.
권위를 앞세우는 사람 권위를 앞세우는 사람세상의 보통 사람들은 어려운 문제와 맞닥뜨리게 되면 권위 있는 말을 인용하고 싶어한다. 그들은 자신의 이해력과 통찰력을 활용하는 대신 타인이 남긴 침전물을 동원하고, 이를 자기 생각보다 더욱 확신한다. 물론 동원하고 싶어도 최소한의 능력조차 부족해 결국 문제를 해결하지 못한 채 짓눌리는 자들도 많다. 이런 자들의 수는 어마어마하다. 세네카의 말처럼 "사람들은 판단하는 것보다 다른 사람의 말을 믿고 싶어한다."그러므로 어떤 논쟁을 하게 되었을 때 그들이 주로 선택하는 무기는 권위이다. 그들은 수집한 여러 가지 권위를 무기로 선택한 후 서로 싸움을 한다. 그렇기 때문에 어쩌다가 이런 싸움에 말려든 자가 자신의 근거나 논리를 무기로 삼은 후 자력으로 대항하더라도 권위에 취한 그들을 일깨우지.. 2012. 11. 20.
평범한 것 평범한 것재능을 타고난 사람들이 남긴 작품은 평범한 사람들의 저작과 구별될 수밖에 없다. 다시 말해 단호한 어조와 확고한 신념, 그리고 이를 뒷받침하는 명석한 표현법은 결코 노력이나 운으로 얻을 수 있는 능력이 아니다. 천재들은 그 형식이 산문이든, 또는 시나 음악이든 상관하지 않는다. 어떤 형식에도 구애받지 않고 자신이 표현하고 싶은 주제를 드러낼 수 있다. 이 같은 단호함이 발견되지 않는 작품을 가리켜 우리는 평범하다고 말하는 것이다.-쇼펜하우어 『문장론』- 2012. 11. 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