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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X Designer/Scrap

팔리지 않으면 크리에이티브가 아니다

by 불량사전 2012. 12. 8.

서문_지금 시장은 크리에이티브 전쟁 중 
인트로_비즈니스 혁신을 위한 크리에이티브의 패턴 

크리에이티브 패턴 1 _ Paradox!
영원할 것 같던 모순을 해결하는 자, 시장을 지배한다

모순된 심리_명품을 싸게 사고 싶다 vs. 명품은 비싸야 제맛 
두 마리 토끼 잡기_레스토랑 음식을 패스트푸드처럼 빠르게 먹을 수 있다면? 
욕망과 현실의 괴리_제트기를 갖고 싶다 vs.돈이 없다 
제품에 대한 로망_열이 펄펄, 뜨겁지만 절대 옷이 타지 않는 다리미 
작은 회사의 인재 뽑기_천재가 필요하다 vs. 쓸 만한 인재들은 다 어디로 갔나 
상반된 과제_단기 실적 vs.장기적인 지속가능 

크리에이티브 패턴 2 _ Superman!
하기 싫은 걸 대신하라

고민_특별한 날 하루 위해 옷 사지 마세요! 빌려드립니다 
게으름_클릭만 하면 내가 보고 싶은 영화가 집 앞까지 
갈등_필요할 때만 차를 이용할 수는 없을까? 
싫음_게임으로 공부했더니 학습효과 108배 쑥쑥 
기다림_택배 기다리는 지겨움 해결했더니 택배 시장 70퍼센트 장악 
귀찮음_검정 양말 배달해드려요! 넥타이 부대 사로잡은 블랙삭스닷컴 

크리에이티브 패턴 3 _ Hunt!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내는 자, 레드오션에서 블루오션을 창출한다

약자의 강점_택배원 모두 청각장애인 ‘기적을 배달합니다’ 
뉴 트렌드의 특성_디지털 신인류 사로잡은 인터넷 미디어 허핑턴포스트 
우리를 더 건강하게 하는 것_진정성 있는 음료, 오바마가 마시고 코카콜라가 탐내다 
레드오션 시장의 블루오션_공항 두고 주택가에서 승부한 엔터프라이즈 렌터카 
온라인에 없는 것_왜 안경은 온라인에서 안 팔지? 
자각하지 못한 불편_물로 씻는 마우스, 아이팟 암밴드 
새로운 성장 엔진_유료방송 잘될수록 덩달아 수익 보는 NDS 
여성을 더 아름답게 하는 것_컬러·용기·이름 삼박자로 여심 사로잡은 OPI 매니큐어 
지구를 살리는 것_온실가스 줄이기 팀 둔 미 요구르트 1위 스토니필드 팜 

크리에이티브 패턴 4 _ Break!
당연한 것에 반기를 들라

소비에 관한 편견_불황엔 대청소를 한다, 그리고 4배 비싼 염색약을 쓴다 
수익에 관한 상식_수익성 낮은 분야 올인해 고수익 낸 하청기업 
메가트렌드에 대한 착각_페이스북 인기로 돈 버는 건 징가 
전통 법칙_롱테일 전략으로 4년 만에 매출 30배 
시장의 제약_전기차도 휴대폰처럼 충전, 기술 아닌 시스템을 개척하라 
영역의 특성_공연 같은 광고로 재미·홍보 모두 잡은 애로우 애드버타이징 
조직의 관성_180도 달라진 다우코닝, 신사업 시작하려면 ‘별동부대’ 만들어라 
고민의 주체_대중에게 물어라! 아이디어 배틀 연 시스코 
고성장 절대주의_유토피아 기업 실현한 이나식품공업의 나이테 경영 
권한_‘토이스토리’ ‘인크레더블’ ‘라따뚜이’ 픽사의 13년 대박비결 
위아래_세계에서 가장 일하기 좋은 회사 고어, 아이디어만 좋으면 누구나 리더 

크리에이티브 패턴 5 _ Redefine! 
한물간 것을 한발 앞선 것으로재정의하라

역량_세상이 바뀌었다! 역량 재정의로 회생한 마블코믹스 
핵심기술_후지필름이 화장품을 만든다? 핵심 기술을 ‘트랜스폼’하라 
제품의 콘셉트_블루베리에서 정형돈까지, 마흔 살 삼립호빵의 빵빵한 변신 
기존의 가치_나이키, 리바이스, 루이비통, 페라가모가 사랑하는 지퍼 YKK 
수익구조_고객에게 돈 한 푼 안 받고 큰돈을 벌었다? 
기업 이미지_빠찡꼬는 도박이 아니라 엔터테인먼트입니다 
오리진_국적까지 버린 현지화로 중국 대륙 점령한 KFC 
쓰레기_중고 휴대폰 팔아 4년 간 18배 성장한 플립스와프 
인센티브_라이트 솔루션즈 성장 날개는 ‘사내 아이디어 주식 투자’ 

크리에이티브 패턴 6 _ Date! 
한 번도 만나지 못한 세계와 소개팅하라

전통시장이 온라인으로_소셜커머스에서 못 팔 물건은 없다 
안에서 밖으로_인스턴트 와인의 대박 
다른 경쟁 터전으로_초콜릿시장 아닌 선물시장 공략해 연 10조 매출 페레로 로쉐 
다른 타깃 소비자에게_큰 회사 전유물 작은 회사에 팔아 전 세계 고객 6만 곳 
이성에서 감성으로_전 세계 광고시장 지배한 M&A 고수 퍼블리시스 
다른 시공간_30년 후 사람들은 어떻게 일할까? 
전략의 중심축_20세기 공룡 GE가 21세기에도 우량기업인 이유 

크리에이티브 패턴 7 _ Pick one! 
딱 하나만 꼭 찝어내라

스타상품_패딩점퍼 하나로 명품 패션 반열에 오른 몽클레르 
핵심 타깃_스컬캔디 “헤드셋 쓰고 보드 탈 사람 여기 모여” 
레이저 타깃_애플 익스클루시브 라인의 리미티드 에디션 
진짜 쓰는 기능만 딱_더 높은 사양? No! 쉽고 간편한 제품의 잇따른 히트 
그들이 원하는 기능_이거 한번 썼더니 다른 건 못 쓰겠다 

크리에이티브 패턴 8 _ Cut off!
필요 없는 건 싹뚝, 방해요인을 걷어내라 

not interesting_우리 헬스클럽에는 S라인 만들어주는 기구만 있습니다
not necessary_호텔에 옷장도 레스토랑도 없다? 
핵심 말고 나머지_햄버거가 맛만 있음 되지 
불필요한 버블_월마트보다 30퍼센트나 싸지만 이익 더 남기는 알디 
간섭과 관여_그저 놀게 두었을 뿐인데! 고객이 기업의 팬이 된 락앤락 
가격 거품_‘벌거벗은 와인’의 어필 
낭비_삼성이 종업원 1600명 중견기업에 연수를 간 까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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